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스토리

GV70 AWD넣을지 말지 딱 정해드립니다.

반응형

여러분들은 GV70을 계약할 때, AWD와 휠은 어떻게 하실건가요? 오늘 포스팅은 이 고민을 덜어드리는 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저와 함께 AWD를 달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

 

 

차를 살 때, 특히 이런 SUV를 구매하실때 가장 고민되는 옵션 중 하나가 AWD입니다. 특히 AWD에 대해서 아예 경험이 없으시거나 그냥 생각조차 안하시는 분들은 몰라도 AWD를 한번이라도 경험해 보셨거나 아니면 계약을 할 때, 딜러들이 SUV에 AWD는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라고 하는 말을 듣고 후륜구동 기반 차량을 구매할 때, AWD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꽤 많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AWD를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로는 차 자체가 되게 둔탁해지기 때문에 주행느낌자체가 되게 무거워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느낌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고,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차가 약간 어떤 느낌이냐면, 차의 4바퀴가 땅에 접지하는 느낌이 온전히 느껴지면서 레일위에서 차가 가는 그런 느낌 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건 앞바퀴에 구동력이 일정 비율 이상 전달되었을 때이고, 평소에 공도에서 일상주행을 하고 있을때는 특별히 그런느낌은 없습니다. 이유는 후륜바퀴에 95%이상의 구동력을 보내기 때문 입니다. 

 

 

이런 느낌들이 차의 다이나믹한 주행느낌을 방해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기 때문에 AWD를 선호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차 자체가 무거워 집니다. GV70 2.5터보 2WD 기준 후륜구동 모델은 1,820kg의 공차중량을 갖고 있고, 2.5터보 AWD의 공차중량은 1,885kg 입니다. 약 65kg의 차이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차이는 큰 편 입니다. 

 

모든 프리미엄 브랜드 제조사들은 단 1kg이라도 더 줄이려고 경량화를 소재를 사용하는데, 65kg은 정말 엄청난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차량의 경쾌한 주행성에서도 차이가나고 연비도 리터당 약 1km내외로 차이가 날 것입니다. 묵직하게 나가는 주행느낌이 무게 때문은 아니겠지만, 좀 더 무거운 공차중량도 한몫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문제 입니다. AWD시스템을 넣으려면 최소 300만원 이상은 값을 할텐데 굳이 넣을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그래도 넣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거의 90% 이상은 안정성과 안전성을 이유로 드실 것 같습니다.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차의 4바퀴 중 2바퀴에만 접지가 가는 것과 4바퀴 모두 접지가 가는 것 과는 당연히 차량의 거동 안정성에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GV80이나 G80 그리고 G70은 AWD를 안넣어도 괜찮다고 장담할 수 있는데, GV70은 좀 애매합니다. 이유는 GV70은 AWD가 있고 없고에 따라 차량의 거동 안정성이 비교적 크게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G80이나 G70은 세단이기때문에 무게 중심이 낮습니다. 무게중심이 낮으면 낮을 수록 코너에서 이런 차량의 롤링이 덜하기 때문에 컨트롤 하기 쉬워지는게 사실 입니다. 

 

GV80은 SUV이고 무게중심이 높지만 공차중량 자체가 상당히 무겁고, 스포티한 차가 아니기 때문에 AWD가 주는 그런 안정성이 크게 체감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GV70은 차 자체가 GV80보다 가볍고 그에 따른 마력당 무게도 더 낮기 때문에 차가 생각보다 컨트롤하기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전면 서스펜션이 포르쉐 마칸처럼 더블위시본도 아니고, 맥퍼슨 스트럿인데 얼마나 차를 안정감있게 잘 잡아줄 수 있도록 세팅이 됐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AWD결론이 무엇이냐?

 

 

GV70이 생각보다 차의 무게와 급 대비 오버스팩인 점이 있기 때문에 비나 눈이 올 때를 대비하는 것도 맞지만, 그냥 일상주행에서 어느정도 주행 안정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AWD를 이번에는 추가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음번엔, 더욱 더

재밌는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